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설교 모음

설교 말씀 - 욥의 신앙을 본받읍시다

반응형

설교 말씀 - 욥의 신앙을 본받읍시다

 

욥의 신앙을 본받읍시다

 

성경 구절 - 욥기 1:1 ~ 5

                 Holy BIBLE 생명의 삶 영어 한글 성경 말씀 - 욥기(Job) 1장, 2장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그리고 너희가 우리를 본받은 것처럼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을 눈여겨 보라'(빌립보서 3:17)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본받아야 할 사람과 본받아서는 안 될 사람이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믿음의 선진인 욥에 관한 말씀입니다.

욥은 우리가 본받아야 할 선진 중에 한 사람입니다.

 

 

 

 

 

 

1. 욥은 어떤 사람입니까?

 ① 족장 시대에 살았던 인물로 추정됩니다.(족장시대 : 창세기 12장 ~ 50장, BC2166 ~ 1805)

   '비록 노아, 다니엘, 욥,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그들은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에스겔 14:14)

   '비록 노아, 다니엘, 욥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에스겔 14:20)

 

   에스겔 선지자는 욥. 노아, 다니엘을 구약 시대의 3대 의인으로 꼽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고고학적 발굴의 결과 BC2000년경 셈족 사이에서 욥이란 이름이 흔히 사용되었다는 점입니다.

 

 ② 동방에 우스라는 지역에 살았습니다.

   정확한 위치를 알기 어렵지만 아라비아의 북부 지역으로 추정합니다.

 

 ③ 하나님을 경외한 사람이었습니다.

   본문 1절에 '... 그 사람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라고 쓰여있습니다.

   욥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전도서 12:13)

 

 ④ 악에서 떠난 사람이었습니다.

   본문 1절에 '... 그 사람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더라'라고 전합니다. 또한, 8절에서도 '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는 세상에 없느니라'라고 쓰여 있습니다.

   '...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하지 아니하니라'(욥기 2:10)

 

   우리는 하나님과 사람에게 인정 받아야 합니다.

   욥은 실제 하나님께 인정받았습니다.(욥기 1:8)

   '...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 ...'(욥기 2:3)

 

 ⑤ 욥은 열 명의 자식과 많은 재산을 소유한 부자이면서 동방 사람 중에서 가장 훌륭한 사람이었습니다.(2 ~3절)

 

 

 

 

 

 

2. 욥의 신앙생활

 ① 자녀들을 향한 신앙적 관심이 변함 없었습니다.

   욥은 자녀들이 생일을 맞이하여 잔치를 하고 나면 차례대로 자녀들을 불러다가 성결하게 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그들의 명수대로 번제를 드렸습니다.(5절)

 

   우리가 3대 통합 예배를 드리는 목적은 3대는 내가 책임진다는 것입니다.

   우리 자녀들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우리도 욥처럼 선물을 믿음으로 잘 관리해야 합니다.

 

 ② 예배하는 신앙이었습니다.

   ' 욥이 일어나 겉옷을 찢고 머리털을 밀고 땅에 엎드려 예배하며'(욥기 1:20)

 

   욥은 자녀를 잃고 재산과 종도 다 잃었습니다.

   도저히 예배를 드릴 수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욥은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습니다.

   이것이 믿음의 힘입니다.

 

 ③ 철저한 적신 신앙이었습니다.

   욥이 적신 신앙이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욥기 1:21)

   ' 이 모든 일에 욥이 범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원망하지 아니하니라'(욥기 1:22)

 

 ④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믿는 신앙인이었습니다.

   ' 그의 아내가 그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래도 자기의 온전함을 굳게 지키느냐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 그가 이르되 그대의 말이 한 어리석은 여자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화도 받지 아니하겠느냐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하지 아니하니라'(욥기 2:9 ~ 10)

 

 ⑤ 체험적인 신앙인이었습니다.

   욥은 이 고난의 터널을 통과한 후 다음과 같이 고백합니다.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사오나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욥기 42:5)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욥의 신앙은 자녀들을 향한 신앙이 변함없었습니다.

예배하는 신앙이었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예배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합니다.

 

철저한 적신 신앙이었습니다.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디모데전서 6:7)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믿는 신앙인이었습니다.

체험적인 신앙이었습니다.

우리도 아름다운 욥의 신앙을 본받읍시다.

 

성은숲속교회

오성재 목사

 

<<설교 영상 - 욥의 신앙을 본받읍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