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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엑셀 사용하기

엑셀 빠른 표 편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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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개의 표 하나로 합치기

 엑셀 작업을 할때 표 작성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런데, 각 행마다 빈행을 삽입하여 데이터를 입력해야할 경우 일일이 수작업으로 하기에는 많이 불편합니다. 이때 빠르고 간단하게 행 삽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예제를 통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음 [그림1]과 [그림2]와 같이 1분기와 2분기 영업실적을 각 시트별로 작성한 파일이 있습니다.

[그림1] 1분기 실적현황 시트
[그림2] 2분기 실적현황 시트

 두 시트로 나누어져 있어서 피벗테이블을 작성하기에는 애매한 상황입니다. 하여 실적현황-1분기 시트를 복사하여 복사한 시트의 표를 수정하여 1분기의 데이터와 2분기의 데이터를 한 표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시트를 복사한 후 복사한 시트에서 3행 ~ 10행 아래에 빈 행을 삽입하고자 합니다. 이때 일일이 행삽입을 하지 않고 한번에 행 삽입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림1]의 표에서 G열에 1부터 연속된 숫자를 10행까지 입력합니다.

[그림3] 연속된 숫자 입력하기 I

  G열에 1과 2를 입력하고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하면 [그림3]의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한 것처럼 점이 생깁니다. 이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옮기면 마우스 커서가 '+' 십자모양으로 변하는 데 그때 더블클릭을 합니다.

[그림4] 연속된 숫자 입력하기 II

 그럼 1부터 8까지 연속된 숫자로 각 셀에 입력됩니다. ([그림4] 참조) 그리고나서 1~8까지 입력된 셀을 바로 아래 셀에 이어서 복사 붙여넣기 합니다. ([그림5] 참조)

[그림5] 번호 복사 붙여넣기 결과

 

 그런 후 G3부터 G18을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한 후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면 [그림6]과 같은 풀다운 메뉴가 출력되는데 메뉴중 정렬의 '숫자 오름차순 정렬'을 선택합니다.

 

[그림6] 숫자 오름차순 정렬 메뉴
[그림7] 정렬 경고창

 그러면 [그림7]과 같은 경고창이 뜨는데 '선택 영역 확장'을 클릭한 상태로 정렬 버튼을 클릭하면 각 행 아래에 빈 행이 추가됩니다. ([그림8] 참조)

[그림8] 각 행 아래에 빈 행이 추가된 모습

 이제 표를 다듬어서 보기 좋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G열에 있는 숫자는 삭제합니다.

그리고, C열 앞에 빈 열을 추가하고 제목을 '분기'라고 입력합니다.  A3셀과 A4셀을 병합합니다.

[그림9] 셀 병합까지 작성한 모습

지금까지 작성한 결과는 [그림9]와 같습니다. 이제 '성명'과 같이 셀 병합을 B ~ G 열까지 실행합니다. 이때 각 셀을 일일이 마우스 드래그하여 셀 병합을 할 수도 있지만 한번에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림10] 홈 메뉴의 서식복사

 [그림10]을 보시면 홈 메뉴에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에 페이트 붓 모양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는 서식 복사라는 기능으로 선택된 서식을 그대로 복사해주는 기능입니다. 이제 이 기능을 이용하여 B ~ G열까지 A열과 같은 셀 병합을 하겠습니다.

 셀 병합된 A3셀을 선택하고 홈 메뉴의 서식 복사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B3:G4 셀을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하면 각 셀이 병합됩니다. ([그림11] 참조)

 

[그림11] B열부터 G열까지 3행과 4행이 셀병합된 모습

그리고 아래 5행과 6행에서 '성명', '직위'에 해당하는 셀도 셀병합을 합니다. 또한 아래의 행에도 동일한 셀병합을 하는데 이때도 서식 복사를 이용합니다.

[그림12] 5행과 6행의 A, B열 셀병합하고 5행과 6행 선택한 모습

 [그림12]와 같이 5, 6행의 A열과 B열을 셀병합하고 5행과 6행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홈메뉴의 클립보드 그룹에서 서식 복사를 클릭하고 7행부터 18행까지 마우스 드래그 해주면 셀병합이 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13] 참조)

[그림13] 서식 복사를 이용하여 아래 행에도 셀 병합을 한 모습

 이제 분기열에서 C5 셀에는 '1분기' C6 셀에는 '2분기'를 입력하고 두 셀을 마우스 드래그한 후 [그림3]에서와 같이 점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더블클릭합니다. 

 

[그림14] 분기 데이터 채우기 결과 및 자동채우기 옵션 메뉴

[그림14]와 같이 숫자가 1씩 증가하여 1분기 ~ 14분기까지 입력되었으며 우측 아래쪽에 사각형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는 자동채우기 옵션인데 마우스로 클릭하면 [그림14]와 같이 메뉴가 출력됩니다. 그러면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셀 복사'를 클릭합니다.

[그림15] 1분기와 2분기 복사한 모습

 [그림15]와 같이 원하던 '1분기'와 '2분기' 모두 아래 행에 복사됩니다. 이제 빈 셀에 2분기 데이터들을 입력하면됩니다.

우선 2분기 실적현황 시트의 표에도 각 행마다 빈 행을 삽입합니다. ([그림16] 참조)

[그림16] 2분기 실적 현황 시트 각 행에 빈 행 삽입한 모습

그리고 [그림15]의 1분기 실적 현황 시트에서 D5:G18 셀을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합니다. 

홈 메뉴의 편집 그룹에서 '찾기 및 선택' 아이콘을 클릭하고 출력된 풀다운 메뉴에서 '이동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림17] 이동 옵션 메뉴창

[그림17]과 같은 이동 옵션 메뉴창이 뜨는데 '빈 셀'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D5:G18 셀들 중에서 빈 셀들이 선택됩니다. 그 상태에서 '='을 입력하고 '2분기 실적 현황' 시트에서 'C5'셀을 클릭하고 Ctrl + Enter 키를 누르면 각 빈셀에 해당 데이터들이 입력됩니다.

 

[그림18] 표 합치기 결과

그럼 [그림18]과 같이 각 빈셀에 2분기 데이터들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제 제목을 '분기별 실적 현황'이라 바꾸면 표 합치기는 마무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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