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데이터 관리 및 분석

엑셀에 파워쿼리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반응형

엑셀을 이용하여 작업을 하실 때 자세히 보시면 반복되는 작업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실 것입니다. 이런 반복되는 작업을 한 번에 처리되게 하는 등의 일을 가능하게 하려면 VBA나 RPA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파워 쿼리를 이용하셔도 상당수의 반복 업무를 손쉽게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1. 파워 쿼리 다운 로드 및 설치

 구글에서 파워 쿼리를 검색하시면 Microsoft Excel용 파워 쿼리란 제목으로 검색 목록에 출력됩니다. 링크된 곳으로 이동하시면 [그림 1]과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파워_쿼리_다운
[그림 1] 파워 쿼리 다운로드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파워 쿼리 다운로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파워_쿼리_선택
[그림 2] 파워 쿼리 선택 화면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엑셀이 32 비트이면 PowerQuery_2.59.5135.201 (32-bit) [ko-KR].msi를 V 체크하시면 되고 64 비트이면 PowerQuery_2.59.5135.201 (64-bit) [ko-KR].msi를 V 체크하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엑셀이 32 비트인지 64 비트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엑셀을 실행하시고 계정-Excel 정보를 클릭하시고 들어가시면 맨 윗 줄에 엑셀이 몇 비트인지 알 수 있습니다.

 

PowerQuery_2.59.5135.201 (32-bit) [ko-KR].msi란 파일(저는 32 비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이 다운로드되면 다운로드하신 폴더로 이동하셔서 해당 파일 위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시키시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뜨는데 맨 위에 있는 설치를 클릭합니다.

 

보안경고 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엑셀 버전이 2016 이후 버전이면 이미 엑셀에 파워 쿼리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따로 파일을 다운로드하실 필요는 없으십니다.

 

엑셀 2016에서 엑셀을 실행하시고 새 워크시트를 여신 후에 엑셀 메뉴에서 데이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가져오기 및 변환 탭을 보시면 파워 쿼리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파워 쿼리 사용

 엑셀에서 데이터를 가공하여 사용하기 위해서 표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또한 표를 만들때 주의 사항도 함께 알아봤었는데 파워 쿼리를 이용하시면 이런 제약 없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주로 사용하는 표의 형식

 

엑셀에서 주로 사용하는 표의 형식

1. 표의 형식 및 명칭 설명  엑셀에서 데이터를 다룰 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는 표입니다.  표의 형식에 대해 알아보시기 전에 표를 작성할 때 지켜주셔야 할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mr-johndoe.tistory.com

 

업무를 하시면 동일한 형식의 데이터 파일을 받아 이를 분석, 가공하여 시각화하는 작업을 많이 하십니다. 이렇게 받아오는 데이터 파일은 엑셀로 데이터 가공하기 위해 표 형식으로 변환하는 작업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업무가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면 표 형식으로 변환하는 일이 여간 번거롭지 못하게 됩니다.

이럴 때 파워 쿼리를 사용한다면 이런 표 형식을 변환하여 데이터 가공을 하는 작업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영업부_실적
[그림 3] 영업부 실적

[그림 3]과 같은 영업부 실적 시트와 같이 데이터 파일로 받은 상황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표로 만들기에 주의해야 하는 점 중 하나인 제목 줄이 두 행으로 되어 있고 행 병합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 실 수 있습니다.

 

우선 데이터를 표 형식으로 바꾸기 위해 B3:G11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엑셀 메뉴 삽입--를 클릭합니다. 단축키 Ctrl + T를 누르셔도 됩니다. 

 

표_만들기
[그림 4] 표 만들기

[그림 4]와 같이 표 만들기 창이 뜨는데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머리글 포함v체크 해제한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영업부_실적_표_만들기
[그림 5] 영업부 실적-표 만들기

[그림 5]와 같이 표 형식으로 만들어지는데 셀 병합되었던 곳은 셀 병합이 해제되어 있고 3행에 원치 않는 내용이 추가되었네요. 우선 원래 처음에 데이터 형식과 같이 색상이 들어가 있는 형태를 색상 없는 형태로 변경합니다.

엑셀 메뉴 표 도구-디자인-표 스타일을 클릭합니다. 

 

내용
[그림 6] 표 도구-디자인

[그림 6]에서 빨간색 사각형으로 왼쪽 위에 표시한 머리글 행의 V체크를 해제하여 주시고 오른쪽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화살표를 마우스 클릭합니다.

 

표_스타일
[그림 7] 표 스타일

[그림 7]과 같이 여러 가지 표 스타일이 나오는데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밝게-없음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그러면 원치않은 3행의 내용이 없어지고 표의 색상도 모두 제거됩니다. 표의 이름을 정의해 주셔서 관리하시면 더 좋겠죠...

엑셀 메뉴 데이터-가져오기 및 변환-테이블에서를 클릭하십시오. ([그림 8] 참조)

 

데이터_가져오기_및_변환
[그림 8] 데이터-가져오기 및 변환

[그림 9]와 같은 파워 쿼리 편집기 창이 뜹니다.

 

파워_쿼리_편집기
[그림 9] 파워 쿼리 편집기

다음에는 파워 쿼리 편집기를 통해 데이터를 가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