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설교 모음

요한계시록 강해(22) - 이기신 어린양

반응형

요한계시록 강해(22) - 이기신 어린양

 

이기신 어린양

성경구절 - 요한계시록 5:5 ~ 6

                Holy BIBLE 생명의 삶 영어 한글 성경 말씀 - 요한계시록(Revelation) 5장, 6장

 

1. 위로입니다.

요한계시록 5장 5절에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 장로가 누구일까?

그는 천상 성도의 대표입니다. 요한과 같이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한 자였습니다.

어린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한 자입니다. 승리한 자요, 복음의 동역자요, 역시 하늘 보좌의 수종자였습니다.

주님은 땅의 장로 요한에게, 정배지 밧모섬에서 울고 있던 요한에게,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고 있던 요한에게, 하늘에 있는 선배 장로로 하여금 그를 위로케 하였습니다.

통곡을 멈추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울지 말라고 한 것입니다.

 

 

 

 

 

 

 

2. 위로의 내용은 이기신 어린양이십니다.

요한계시록 5장 5절에 말하기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고 하였습니다.

바로 그가 일곱 인으로 봉한 책의 인을 떼며, 책을 펼 수 있는 적격자라고 위로해 주었습니다.

 

그가 누구일까?

1) 그는 승자의 자격을 보유하고 계셨습니다.

① 그것은 그가 「유대 지파의 사자」(요한계시록 5:5)이시라는 사실입니다.

‘유대 지파’는 메시야가 오실 지파로 예언된 바 있습니다.(창세기 49:9 ~ 10)

‘사자’란 승리와 힘의 상징인데 이는 예수의 승리를 상징합니다.

그가 뱀(사단)의 머리를 부수어 버릴 것이라고 했습니다.(창세기 3:15)

바울은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너희 발 아래서 상하게 하시리라」(로마서 16:20)고 하였습니다.

 

② 또한 그는 다윗의 뿌리십니다.

이것은 그가 왕이신 사실을 나타냅니다. 그는 다윗의 왕통을 계승한 이스라엘의 임금이십니다.

그는 이새의 줄기에서 나온 한 싹이시며, 그 뿌리에서 나온 가지(싹)라고 했습니다.(이사야 11:1)

그 싹이 만민의 기호로 설 것이라고 했습니다.(이사야 11:10)

 

2) 승리의 요건은 어린양이십니다.

요한계시록 5장 6절에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고 했습니다.

이는 사도 요한을 위로한 두 번째 내용입니다.

 

유다 지파의 사자요, 다윗의 뿌리이신 그는 어린양의 자격으로 승리한 것입니다.

 

어떤 어린양일까?

1) 중보자이신 어린양이십니다.

우리 본문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라고 했습니다.

‘사이에 서 있다’ 함은 그의 중보 사역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보좌’는 하늘입니다. ‘네 생물’과 ‘장로’들은 피조물의 대표입니다.

어린양은 그 가운데 서 있습니다. 바로 이것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실 때의 모습입니다.

어린 양이신 예수께서 가운데 서 있다는 말이 요한계시록에 4번이나 나옵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신 이후에도 십자가상에 달리신 모습으로 서 있습니다.

이는 그의 중보 사역의 영원한 공효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 제물이 되신 어린양이십니다.

다시 우리 본문은 「어린양이 섰는데…」(요한계시록 5:6)라고 했습니다.

 

어린양이란 무슨 의미일까?

① 무죄하신 제물임을 뜻합니다.

베드로전서 1장 18~19절에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② 대속의 제물임을 뜻합니다.

이사야 53장 4~6절에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한복음 1:29)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3) 죽임을 당한 어린양이십니다.

다시 우리 본문은 말하기를 「일찍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요한계시록 5:6)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5장 9절에는 「일찍 죽임을 당하사」라고 했습니다.

사도 요한은 주님에게서 십자가에 죽으실 때 받으신 고난의 표적을 갖고 계심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어린양이 흘리신 보혈의 피가 승리의 요건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4) 승리의 어린양이십니다.

우리 본문은 다시 말하기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요한계시록 5:6)고 했습니다.

이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전지와 전능, 무소부재성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5) 영원한 어린양이십니다.

이는 곧 어린양이 흘린 피의 속죄 효과를 의미합니다.

 

 

 

 

 

 

 

어린양이 흘린 피의 효과는 무엇입니까?

1) 어린양의 피는 우리의 의를 성립시켰습니다.

요한계시록 1장 5절에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라고 했습니다.

로마서 5장 9절에는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고 하였습니다.

베드로전서 1장 19절에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요한일서 1장 7절에는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라고 했습니다.

히브리서 13장 12절에는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케 하려고」라고 하였습니다.

요한계시록 12장 11절에는 ‘우리를 승리케 한다’고 했습니다.

마태복음 26장 28절에는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히브리서 9장 22절에는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고 했습니다.

 

2) 어린양의 피는 우주적으로 파급되어 택자들에게 미쳤습니다.

요한계시록 5장 9절에는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라고 했습니다.

‘족속’은 혈족관계의 유대를 갖고 있는 자들을 두고 한 말입니다.

‘방언’은 원근각처에 있는 말이 서로 통하는 종족과 종족 간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나라’는 세상 습성의 유사점을 갖고 있는 집단에 쓰이는 말입니다.

‘백성’은 정치적 사회 집단에 쓰이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어린양 예수의 피는 그 범위가 전 우주적으로 파급된다는 말입니다.

물론 「…가운데서」(요한계시록 5:9)라는 말을 유의해야 한다. 족속과 방언과 나라와 백성들 가운데 있는 택자에게 미친다는 말입니다.

 

3) 어린양의 피는 사람들을 죄와 파멸로부터 소원(alienation)시켰습니다.

요한계시록 5장 9절에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라고 했습니다.

사단과 사단의 왕국에서 하나님의 소유물로 귀속시켜 드려 하나님이 친히 주장함을 뜻합니다.

 

4) 어린양의 피는 우리를 하나님 앞에 나아가게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5장 10절에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라고 했습니다.

 

5) 어린양의 피는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았습니다.

요한계시록 5장 10절에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라고 했습니다.

 

6) 어린양의 피는 우리로 고귀한 영예를 누리게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5장 10절에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세상에서 승리자로 살게 했습니다.

이러한 어린양의 피가 승리의 요건이 되어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있는 책의 일곱 인을 떼고 봉하여진 것을 펼 수 있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하늘의 장로는 사도 요한에게 유다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라고 한 것입니다.

이것은 요한에게 뿐만아니라 모든 교회의 소망이요 즐거움입니다.

 

경향교회

석원태 목사

 

<<설교 영상 - 요한계시록 강해(22)>>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애널리틱스 시작작--> <--! 네이버 애널리틱스 끝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