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엑셀 사용하기

엑셀에서 빈 셀을 쉽게 채우는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1. 빈셀 채우기

 엑셀은 계산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 많이 사용합니다. 많은 수치들을 처리하는 과정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엑셀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데이터들을 불러와 사용하시거나 입력하여 사용하실때 공백이 있어서 계산하기 어려움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그때 일일이 0을 입력하거나 일정한 수치나 문자를 입력하는 등의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엑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1.1 이동 옵션 이용하기

   엑셀 기능중 이동 옵션을 이용하여 빈셀들을 빠르게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한 가계부를 예제로 이동 옵션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그림1] 가계부

 

   우선 데이터 영역(D3:E7)을 마우스 드래그로 모두 선택합니다.

   엑셀 홈 메뉴에서 편집 그룹에 보시면 찾기 및 선택 항목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그림2]와 같은 메뉴가 뜨는데  그 중 이동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림2] 찾기 및 선택 항목 메뉴
[그림3] 이동 옵션 메뉴창

   이동 옵션을 클릭하면 [그림3]과 같은 메뉴창이 출력됩니다. 그러면 좌측 중간쯤에 있는 빈 셀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처음에 드래그해서 선택한 데이터 영역에서 빈 셀들만 선택되어집니다.

그럼 [그림4]와 같은 상태가 됩니다.

[그림4] 이동 옵션으로 빈 셀을 선택한 모습

빈 셀이 선택된 상태에서 0을 입력하고 Ctrl + Enter를 클릭하면 각 빈 셀에 0이 입력되게 됩니다.

[그림5] 선택된 빈 셀에 0이 입력된 모습

혹시 0이 아닌 '-'가 나타난다면 셀의 표시 형식을 숫자로 변경하시면 0으로 나타납니다.

 

 데이터를 입력하고 Enter를 클릭했을 때와 Ctrl + Enter를 클릭했을 때의 차이점은 여러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값을 입력하고 Enter만을 누르면 커서가 위치한 셀에만 값이 입력됩니다. 하지만 Ctrl + Enter를 클릭하면 선택된 셀 모두 동일한 값이 입력됩니다.

 

 1.2 바꾸기 이용하기

   이번에는 바꾸기 기능을 이용하여 빈 셀에 데이터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이동 옵션을 선택했을떄와 마찬가지로 데이터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홈 메뉴의 편집 그룹에서

  찾기 및 선택을 클릭하고 이번에는 메뉴중에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그림6] 바꾸기 메뉴 선택시 출력 창 모습

   그러면, [그림6]과 같은 창이 출력됩니다. 출력된 찾기 및 바꾸기 창에서 찾을 내용이 빈 셀이므로 찾을

  내용에는 빈 공간으로 놔두고 바꿀 내용에는 '0'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나서 모두 바꾸기 버튼을 클릭하면

  몇 개의 셀에 내용 바꾸기를 하였는지 결과를 알려주는 창이 출력됩니다. 그럼 확인을 누르면 선택한

  데이터 영역 빈 셀에 0이 입력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숫자를 빈 셀에 채우는 것을 예제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그러면 텍스트의 경우에는 어떨까요?

텍스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이동 옵션을 통해 빈 셀을 채울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7]과 같이 학생명부가 있습니다.

 

[그림7] 학생명부

 [그림7]의 학생명부를 보시면 B4:C5와 B7:C9 셀이 비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B4 셀의 경우에는 B3 셀의 값과 동일한 '1학년'을 입력하고 C4 셀은 바로 위의 셀 값인 '1반'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즉, B4와 B5에는 '1학년', B7 ~ B9 셀에는 '2학년', C4와 C5 셀에는 '1반', C7 ~ C9 셀에는 '1반'을 채워 넣으려고 합니다.

 

우선 B3:C9 셀을 마우스 드래그하여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서, 홈 메뉴의 편집 그룹에서  찾기 및 선택을 클릭하고 메뉴 중에서 이동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1.1항에서 빈 셀을 선택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빈 셀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 영역중 빈 셀만 선택합니다. 

[그림8] 학생명부에서 빈 셀 선택 화면 모습

 그럼 [그림8]과 같이 빈 셀들이 선택됩니다. 선택된 빈 셀의 제일 첫 번째인 B4 셀에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데 '=B3'를 입력(이때 '='를 입력한 후 B3 셀을 마우스로 클릭하셔도 됩니다.)하고 Ctrl + Enter를 클릭하면 빈 셀 모두 데이터가 바로 윗 셀의 값으로 입력됩니다. ([그림9] 참조)

 

[그림9] 학생명부 빈 셀 채우기 결과

 그런데, 이 학생명부를 이대로 사용하게 되면 빈 셀에 입력된 수식으로 인해 정렬 등을 실행할 경우 엉뚱한 값으로 바뀌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빈 셀에 입력되어 있던 수식을 모두 지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B열과 C열 모두를 선택하고 Ctrl + C를 클릭하여 복사하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복사하기 옵션에서 값만 복사합니다. (Ctrl + Alt + V 를 클릭하여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이 뜨면 붙여넣기에서 값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 클릭하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림10] Ctrl + Alt + V 클릭으로 출력된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 모습

 입력된 수식이 모두 지워지고 텍스트 값만 입력된 상태가 되었으므로 정렬 등의 작업에도 원하는 값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