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 꾸미기/화초 기르기

가재발 선인장 수경 재배 및 삽목 결과

반응형

이전 글에서 저희 집 가재발 선인장의 잎을 끊어서 일부는 수경재배를 하였고 일부는 화분에 심은 내용을 올렸었습니다. 그리고, 잎을 끊을 때 마디를 끊는 방법과 마디의 중간을 자르는 두 가지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공기정화식물 가재발 선인장 키우기

 

공기정화식물 가재발 선인장 키우기

처음엔 게발 선인장으로 알고 키웠는데 확인해 보니 가재발 선인장이더군요. 두 선인장의 차이는 잎의 모양과 꽃이 피는 시기가 서로 다릅니다. 가재발 선인장과 게발 선인장의 차이점과 키우

mr-johndoe.tistory.com

 

 

 

 

 

1. 수경 재배와 화분에 심기

 우선 결과를 말씀드리자면 플라스틱 접시에 물을 담아서 수경 재배하였던 잎이 화분에 심은 잎보다 뿌리가 빨리 나왔습니다.

 

[그림 1]은 수경 재배하였던 잎 중에서 마디를 끊어서 수경 재배하였던 잎의 1주일 후 모습입니다.

 

수경_재배_마디를_끊은_잎_1주일후
[그림 1] 수경 재배한 마디를 끊은 잎 1주일후 모습

마디를 끊었던 잎에서는 뿌리가 잘 자랐는데 마디의 중간을 잘라서 수경 재배하였던 잎에서는 아직 제대로 뿌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가재발 선인장의 잎을 끊으실 때는 마디를 끊으시고 마디 중간을 자르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뿌리가 나온 잎은 화분에 심어주었습니다. 가재발 선인장을 수경 재배로 키우지는 못하고 뿌리가 어느 정도 자라면 화분에 심어주어야 합니다.

 

수경_재배_마디_중간을_자른_잎_20일_후
[그림 2] 수경 재배한 마디 중간을 자른 잎 20일 후 모습

[그림 2]는 잎의 중간을 잘라 수경 재배하였던 잎의 20일 후 모습입니다.

잎의 마디를 끊은 잎보다 뿌리가 더 늦게 자랐습니다. 

그리고, 잎에서 뿌리가 나오는 것을 보시면 마디부분에서 뿌리가 나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굳이 마디의 중간을 자르는 수고는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 잎들도 뿌리가 나와서 화분에 심어주었습니다.

 

화분에_심었던_잎_20일_후
[그림 3] 화분에 심었던 잎 20일 후 모습

[그림 3]은 화분에 바로 심었던 잎의 20일 후 모습입니다.

사진 왼쪽에 있는 잎을 보시면 마디를 자른 잎인데 마디를 자른 부분에서 뿌리가 자랐는데 그 위의 마디에서도 뿌리가 나왔습니다.

 

 

 

2. 마디를 끊은 잎 흙 위에 그냥 놓기

 가재발 선인장 꽃을 피우기 위해서 잎의 가장 위의 마디를 끊어 주었는데 그 끊은 잎을 이번에는 화분 흙 위에 그냥 올려두었습니다. 

 

흙_위에_얹어_놓은_잎_10일_후
[그림 4] 화분 흙 위에 얹어 놓은 잎 10일 후 모습 

[그림 4]는 흙위에 얹어 놓았던 잎의 10일 후 모습입니다. 끊은 마디 부분에서 뿌리가 나온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말 가재발 선인장은 어떤 식으로 번식을 하든 잘 자라는 것 같습니다.

 

3. 번식 방법

이번에 번식을 시켜본 결과 우선 잎을 끊으실 때는 마디부분을 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 잎을 끊으신 후 일주일 정도 그늘에서 보관하셨다가 접시 같이 높이가 낮은 그릇에 물을 넣으시고 잎의 마디부(뿌리가 나오도록 할 부분)가 물에 잠기도록 담가 두셨다가 약 1주일이 지나 뿌리가 나오면 그때 화분에 심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반응형